240429_디모의 코틀린 문법 강의 정리 #2강. 변수와 자료형

2024. 4. 29. 20:11TIL(Today I Learned)

유튜브 - 디모의 코틀린 문법 강의 정리

 

#2강. 변수와 자료형

 

1. 주석 다는 법

 1) // (슬래시 2번)

 2) /* ~~~ */ (여러 줄 작성할 경우)

 

2. 클래스 이름 표기법: 모든 단어를 대문자로 시작하기(파스칼 표기법)

- ex) ClassName

 

3. 함수/변수 이름 표기법: 첫 단어만 소문자로 시작하기(카멜 표기법)

- ex) functionName

 

4. 변수 선언 방법

 1) var : 일반적 변수(언제든지 읽고 쓰기 가능)

 2) val: 선언 시 초기화 후 변경 불가능

 

5. 변수의 구분(호출되는 위치에 따른 구분)

 1) property(속성): 클래스 안에 선언

 2) local variable(로컬 변수): 클래스 이외의 scope에 선언

  *kotlin에서는 기본 변수에서 null을 허용하지 않음(값을 할당하지 않은 변수를 불허)

    => 의도치 않은 동작을 방지함

  *(예외) 변수에 값이 아직 할당되지 않았음을 정보로써 사용하는 경우, 

    => 변수 선언 시 자료형 뒤에 "?"를 붙여 nullable 변수로 선언

        (ex: var a : Int? = null)

 

6. 기본 자료형

 1) 숫자형

  (1) 정수형 = byte(8bit), short(16bit), int(32bit), long(64bit)

  (2) 실수형 - float(32bit), double(64bit)

 

 2) 문자형

  (1) 문자 1개: char(작은 따옴표로 표기)

  (2) 특수문자형: /t(tab), /b(backspace), /r(첫 열로 커서 옮기기), /n(개행), /'(작은 따옴표), /"(큰 따옴표), //(역슬래시), 

        /$($문자), /u.....(유니코드 문자)

 

 3) 논리형

  (1) True

  (2) False

 

 4) 문자열

  (1) 한 줄: " ~~~"

  (2) 여러 줄: '''~~~'''