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이터 저장 - SharePreferences
2024. 7. 31. 00:16ㆍ[개발]/Kotlin 활용 앱 개발
# Preference 개념
- 프로그램의 설정 정보(유저의 옵션 선택 사항 / 프로그램 구성 정보 등)을 영구적으로 저장
- XML 포맷의 텍스트 파일에 키-값 세트로 저장
# SharePreferences 클래스
- Preferences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클래스
- 프로그램 내 액티비티 간 공유 / 한쪽 액티비티에서 수정 시 다른 액티비티에서도 읽을 수 있음
- 프로그램 내 고유 정보로 외부에서 읽기 불가능
# 공유 환경설정의 핸들 가져오기
- 여러 개의 shared preferences 파일들을 사용하는 경우 → getSharedPreferences 메서드 사용
- 한 개의 shared preferences 파일만 사용하는 경우 → getPreferences 메서드 사용 (자주 안 씀)
- name: 데이터를 저장할 XML 파일의 이름
- mode: 파일의 공유 모드
1) MODE_PRIVATE: 호출한 앱 내에서만 읽기 쓰기 가능
2) MODE_WORLD_READABLE, MODE_WORLD_WRITABLE: 보안상 이유로 API level 17에서 deprecated
val sharedPref = activity?.getSharedPreferences(
getString(R.string.preference_file_key), Context.MODE_PRIVATE)
# 예제
- EditText를 만들어 Text 입력 후, 저장 버튼을 눌렀다가 앱을 껐다가 다시 켜도 text가 저장되도록!
// activity_main.xml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
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tools:context=".MainActivity">
<EditText
android:id="@+id/et_hello"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ems="10"
android:inputType="textPersonName"
android:textColor="#000000"
android:textSize="24sp"
android:textStyle="bold"
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End_toEnd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Top_toTopOf="parent" />
</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>
// MainActivity.kt
package com.android.preference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
import android.os.Bundle
import android.widget.Toast
import com.android.preference.databinding.ActivityMainBinding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private val binding by lazy { ActivityMainBinding.inflate(layoutInflater) }
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setContentView(binding.root)
binding.btnSave.setOnClickListener{
saveData()
Toast.makeText(this, "Data Saved.", Toast.LENGTH_SHORT).show()
}
loadData()
}
private fun saveData() {
val pref = getSharedPreferences("pref",0)
val edit = pref.edit() // 수정 모드
// 1번째 인자는 키, 2번째 인자는 실제 담아둘 값
edit.putString("name", binding.etHello.text.toString())
edit.apply() // 저장완료
}
private fun loadData() {
// "pref" = preference 데이터를 저장할 XML 파일 이름
val pref = getSharedPreferences("pref",0)
// 1번째 인자(name)는 키, 2번째 인자("")는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을경우의 값
binding.etHello.setText(pref.getString("name",""))
}
}
'[개발] > Kotlin 활용 앱 개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사용자 위치 얻기 (0) | 2024.07.31 |
---|---|
데이터 저장 - Room (0) | 2024.07.31 |
Compose - 함수 / UI 구성 (0) | 2024.07.30 |
Compose - 함수 / 레이아웃 구성 (0) | 2024.07.30 |
Compose - 개념 (0) | 2024.07.3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