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2. 변수

2024. 6. 7. 15:57Kotlin 기본 문법 정리

# 변수(Variable)

- 값을 임시로 메모리에 저장하고 이름을 부여한 것

- 이름과 값으로 구성

 

# 데이터 타입

숫자형
Double
64비트 정수
-1.7E+308의 근삿값 ~ 1.7E+308의 근삿값
 
Float
32비트 정수
-3.4E+38의 근삿값 ~ 3.4E+38의 근삿값
 
Long
64비트 정수
-2E63 ~ 2E63-1
 
Int
32비트 정수
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
 
Short
16비트 정수
-32,768 ~ 32,767
 
Byte
8비트 정수
-128 ~ 127
문자형
Char
1 개의 문자
‘글’ (외따옴표)
 
String
여러 개의 문자
“여러 개의 글자입니다.” (쌍따옴표)
불리언형
Boolean
true, false 두 가지 값
true 또는 false

 

# 기본 타입

: 변수에 저장되는 값의 크기가 미리 정해져 있는 타입 = Int, Short, Byte...

- Byte는 저장 범위를 넘어서는 128을 입력하면 아예 다른 숫자가 됨

- String은 쌍따옴표 사이에 몇 글자가 들어가도 상관없어서 기본 타입이 아님

 

# Double

- 소수점이 있는 값

 

# Float

- Double과 동일하지만 더 작은 범위의 숫자 값

- Double과 Float 구분을 위해 Float 숫자 끝에 F를 붙임 (4.2135F)

 

# Int

- 소수점이 없는 정숫값

- 언더바로 자릿수 지정 가능(편의를 위한 것으로 컴퓨터는 앞의 값과 동일하게 인식)

 

# Long

- Int보다 큰 범위의 정수

- Double과 Float의 관계처럼 Int와 구분하기 위해 끝에 L을 붙여줌

 

※ 주의사항: 정수형 변수에 실수값을 입력할 수 없음(1.0과 1은 다르게 인식됨)

 

# Short 와 Byte

- 정숫값 지정 / Int보다 크기가 작음

 

# Char

- 하나의 글자만 외따옴표로 감싸서 저장

 

# String

- 여러 문자를 저장

 

# Boolean

- True / False를 저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