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4. 7. 11. 09:50ㆍ[창업] 아티클 분석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Th8JoIan4dg&list=PLQ-uHSnFig5M9fW16o2l35jrfdsxGknNB&index=4
[영상 요약]
- 어떤 아이디어가 성공할지는 누구도 알 수 없으며, 어떤 아이디어의 성공은 처음의 아이디어보다는 아이디어를 얼마나 잘 실행하느냐에 달려있기도 함.
- 그러나, 어떤 아이디어는 다른 아이디어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훨씬 높은 '유망한' 아이디어이고, 이를 통해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은 중요함.
<스타트업 아이디어와 관련해 창업자들이 저지르는 가장 흔한 실수 4가지>
#1. 유저들에게 딱히 문제가 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는 무언가를 만드는 것(문제를 찾는 해결책 / CISP)
- 문제를 만들어 해결책을 찾는 것이 아니라, 본질적인 문제에 빠져들어야 함
- 그러나, 추상적인 문제(사회 문제 등)보다는 구체적이고 스타트업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여야 함
#2. 타르 피트 아이디어(구조적으로 해결이 매우 어려운 아이디어)에 빠져드는 것
- 타르 피트 아이디어: 구조적으로 해결이 불가능하고, 이전의 많은 창업가들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도해봤지만 해결이 되지 않았던 아이디어
- 과거에 같은 문제와 아이디어를 다룬 사람을 찾아 그들과 이야기해보거나, 구글링해볼 것 + 해결하지 못한 이유를 질문할 것
#3. 자신이 생각한 첫 번째 아이디어로 바로 뛰어드는 것 / 완벽한 아이디어까지 기다리는 것
- 첫 번째 아이디어와 완벽한 아이디어 중간 어딘가의 적당한 지점을 찾을 것
- 좋은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질문들
① 창업자 - 시장 적합성이 있는가? = 아이디어를 실행하기에 적합한 팀인가?
② 시장의 크기가 얼마나 큰가? = 지금 큰 시장이나 작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 스타트업에 좋은 시장임
③ 얼마나 절실한 문제인가? = 나의 해결책이 없을 때 아무 대안도 없는 경우에 절실한 문제일 수 있음
④ 경쟁자가 있는가? = 좋은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대부분 경쟁자가 있으며, 경쟁자가 있을 때 새로운 인사이트 발굴 가능
⑤ 이것을 개인적으로 원하는가? / 이것을 원하는 사람을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가? = 잠재 유저와 대화하고 시작하기
⑥ 이것이 최근에 가능해졌거나 필요해졌는가? = 기술/규제 변경 또는 새로운 문제로 인해 새로운 수요가 생겨날 수 있음
⑦ 이 아이디어로 수년 동안 작업을 이어가고 싶은가?
⑧ 확장 가능한 사업인가?
⑨ 이것이 좋은 아이디어 공간인가? = 새로운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성공률이 합리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인가?
<좋은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방법>
- 명시적으로 생각해내기보다는, 유기적으로 알아차리는 아이디어가 좋음
- 유기적으로 좋은 아이디어를 잘 떠올릴 수 있는 3가지 방법
①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
②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것
③ 개발자의 경우, 사업이 아니더라도 흥미로운 것을 개발해보는
<지금 당장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싶다면?>
① 팀이 잘하는, 내가 잘하는 분야의 아이디어를 생각하기
② 개인적으로 겪은 문제에서 시작하기
③ 개인적으로 존재했으면 좋겠는 것에 대해 생각하기
④ 세상에서 최근에 바뀐 것을 찾아 새로운 기회를 창출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을 찾
⑤ 성공한 회사의 아이디어를 변형하기
⑥ 현장에서 직접 사람들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물어보기
⑦ 큰 산업을 찾아보기
+) 아이디어를 이미 갖고 있는 공동 창업자를 찾기
- 위에서 구구절절 해봤지만, 일단 해봐야 알 수 있다. 시작해봐!
[인사이트]
- 개인적으로 갖고 있는 아이디어는 있지만, 대부분 나 혹은 나와 가까운 사람들의 불편에서부터 떠오른 아이디어들이지 이 아이디어들에 대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물어본 적은 없는 것 같다.
- 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나갈 생각이 있다면,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더 많은 사람들에게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지 물어봐야 할 것 같다.
- 아직까지는 내가 생각하는 서비스가 시장에 있는 걸 발견하지 못했는데, 이미 사장된 아이디어일 수 있다는 생각을 못했다. 구글링이 필요하다.
- 좋은 아이디어인지 한번 평가해보자.
① 창업자 - 시장 적합성이 있는가? = 아이디어를 실행하기에 적합한 팀인가?
: 아직 팀은 없지만, 관련 경험이 있는 사람들로 팀을 꾸리면 될 것 같다.
② 시장의 크기가 얼마나 큰가? = 지금 큰 시장이나 작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 스타트업에 좋은 시장임
: 사람이라면 대부분 해당되는 문제인 거 같다. 큰 시장
③ 얼마나 절실한 문제인가? = 나의 해결책이 없을 때 아무 대안도 없는 경우에 절실한 문제일 수 있음
: 가까운 지인의 사례로 봤을 때는 절실한 문제가 맞음.
④ 경쟁자가 있는가? = 좋은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대부분 경쟁자가 있으며, 경쟁자가 있을 때 새로운 인사이트 발굴 가능
: 아직까지는 시장에 출시된 서비스를 발견하지 못함. 외국 사례는 한번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.
⑤ 이것을 개인적으로 원하는가? / 이것을 원하는 사람을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가? = 잠재 유저와 대화하고 시작하기
: 알고 있고, 개인적으로 원한다.
⑥ 이것이 최근에 가능해졌거나 필요해졌는가? = 기술/규제 변경 또는 새로운 문제로 인해 새로운 수요가 생겨날 수 있음
: 이건 아님
⑦ 이 아이디어로 수년 동안 작업을 이어가고 싶은가?
: 현재로서는 ㅇㅇ
⑧ 확장 가능한 사업인가?
: 확장 가능성도 고려해봄.
⑨ 이것이 좋은 아이디어 공간인가? = 새로운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성공률이 합리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인가?
: 불확실하다. 근거가 없는데 찾아봐야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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